인스타그램 로직 변경-전문가가 알려주는 인스타그램 새로운 로직변경 대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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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인스타그램 마케팅 유의사항 새롭게 변경된 로직 대응방법은?

이전 인스타그램에서는 사용자가 관심있는 피드를 우선순위로 노출하는 알고리즘이 존재하였습니다.

이러한 알고리즘은 Engagement(인게이지먼트, 참여도)에 따라 세부적으로 분류되어

인게이지먼트 지수에 따라 좋은 콘텐츠를 판별하여 사용자의 피드 또는 탐색 페이지에 우선적으로 노출되었습니다.

이전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알아보겠습니다.

 

개편전 인스타 그램 알고리즘
  1.  사용자가 오래 머무는 관심있는 페이지 (Interest)
  2.  최신 콘텐츠의 공감 및 추천 (Recency)
  3.  비슷한 콘텐츠를 선호하는 유저들과의 관계(Relationship)

 

하지만 지난 해 인스타그램이 미국에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콘텐츠 노출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내부 고발이 발생하면서 인스타그램 대표 아담 모세리는 2022년부터 이러한 알고리즘을 폐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알고리즘 폐지가 뜻하는 바는 이제 더 이상 친밀도 위주의 추천 게시물이 상위에 뜨는 것이 아닌, 최신 피드가 우선적으로 노출된다는 의미이자 관심사가 비슷한 유저들에게 보여주는 탐색의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은 모회사 메타(페이스북) 플랫폼과 연계하여 SNS 광고를 통해 쇼핑을 경험할 수 있는 '디스커버리 커머스' 플랫폼으로 확대해갈 것이라고 하며, 이제는 사용자의 관심사를 탐색 피드에서 찾는 것이 아닌 광고를 기반으로 관심사를 찾는 사례들이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제 인스타그램 마케팅은 '스토리텔링'을 통해 노출 목표를 이루어야 하는 시대가 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잠재고객 확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비지니스 계정을 키우려면 이제부터 새롭게 바뀐 인스타그램의 운영 전략들에 대해서 조금 더 변경된 부분으로 다가가야 합니다.

 

개편된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1. 퍼스널브랜딩

[컨셉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인스타그램은 개인적인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플랫폼입니다.

이를 통해 자신만의 이야기를 좋아해주는 사람들과 소통을 이루며 소셜 파트너를 확장할 수도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잘 활용하여 영향력이 있는 유저를 흔히 '인플루언서'라고 합니다.

 

보통 팔로우가 많은 일반 인플루언서들은 대부분 외모가 출중한 경우가 많은데, 자신의 Visual(시각적인)의 강점을 활용하여 관심 유저(타깃 오디언스)들을 즐겁게 하거나 선망도록 자신을 브랜딩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퍼스널 브랜딩'이라고 합니다.

 

브랜딩 메시지 전달 과정

 

= 포지셔닝(일관성+차별화) → 타깃 오디언스 → 소통 이런 퍼스널 브랜딩에 성공한 인플루언서들은 보통 자신의 강점을 일관성있게 유지하여 타깃 오디언스를 불러들이고, 그들과 소통을 하며 브랜드화를 이루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러한 퍼스널 브랜딩을 달성하기 위해 몇 가지 목표를 설정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포지셔닝

 

포지셔닝이란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인데, 고객의 입장에서 경쟁 브랜드에 비해 자신의 브랜드를 높이거나, 변화를 주기 위해 위치를 선정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즉, 명확한 목표와 목적을 가지고 타깃 오디언스를 불러들이기 위한 컨셉을 잡는 과정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예시를 들었던 것과 같이 외모가 출중한 '인플루언서'는 시각적인 강점을 살려 타깃 오디언스에게 가치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콘텐츠 생산'에 대한 포지셔닝 맵을 기준으로 여러분이 현재 어느 위치에 있는지 스스로 판단해 본다면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데에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포지션에 따른 요구 전략

  1. 궁극적으로 왜 사람들이 당신의 콘텐츠를 보고 싶어하는지 생각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성장을 위한 최적의 포지션으로 일관성을 가지고 꾸준하게 콘텐츠를 업로드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다른 콘텐츠 분야에 대해 생각해보거나 고품질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실력을 키워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4.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여 시도하면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콘텐츠 분야를 찾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차별화

차별화는 다른 콘텐츠와는 차이를 보일 수 있는 독창적인 콘텐츠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개성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일입니다.

차별화는 자신만의 독특한 콘텐츠를 통해 타깃 오디언스에게 더욱 오랫동안 기억에 남게할 수 있고, 관심을 갖게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즉, 여러분의 프로필에 들어올 수 있는 방문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입니다.

 

남들과 차별화를 둘 수 있는 4가지 방법

 

  1. 하고 있는 일에 대하여 프로필 설정을 통해 알려주기
  2. 카테고리를 설정하여 콘텐츠의 방향 소개하기
  3.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소개나 커리어 등을 소개하기
  4.  주제, 문체, 콘텐츠에 대한 일관성을 갖추어 콘텐츠 업로드하기 ​

 

4. 콘텐츠 퀄리티 개선

콘텐츠 퀄리티 개선은 최적화 된 콘텐츠를 생산하여 보는 사람이 즐거운 콘텐츠를 만들어 참여도를 유발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이제 콘텐츠의 양은 너무나도 방대하기 때문에 고품질의 코어 콘텐츠(지속가능한 나만의 콘텐츠)를 제공하여야 타깃 오디언스의 관심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개인의 일상 이외에도 카드뉴스 등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계정들도 많아졌고, 릴스를 통한 재미있는 영상을 제공하거나 리믹스 기능을 통해 콜라보 또는 챌린지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고, 스토리 기능을 통해 설문조사 참여를 유도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계정이 성장하는 사례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콘텐츠 별 포지셔닝 예시 마인드 맵

5. 소셜 네트워킹

인스타그램은 '소셜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소통하는 서비스 플랫폼(SNS, Social Network Service)입니다.

즉, 여러분의 콘텐츠에 관심있는 사람들과 커뮤니티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진성 팔로워'를 늘려나는 것이 계정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간혹 팔로워를 늘리기 위해 유령계정을 구입하거나, 타인의 계정 피드에 맞팔을 요구하는 댓글들을 적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행위는 오히려 소셜 네트워크 구성에 방해가 되는 행위이니, 해시태그를 통해 관심사가 같은 유저들과 성실한 소통을 통해 커뮤니티를 축적해 나아간다면, 커뮤니티의 확장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6. 해시태그 올바르게 사용하기

해시태그(hashtag)는 트위터에서 처음 사용한 것을 시작으로, 이제는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나 블로그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기능입니다.

해시태그는 사용자가 관심 있는 키워드의 내용물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역할을 비롯하여 참여유도를 위한 마케팅이나 사회적 이슈에서도 대중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순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량이 많은 해시태그 키워드를 사용하여 많은 타깃 오디언스에게 노출시키고, 팔로우를 성장하던 사례들이 발생하면서 '#선팔', '#맞팔', '#소통', '#좋아요반사' 와 같은 해시태그들이 무작정 남발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해시태그들은 사람들이 너무 많이 쓰기때문에 잠시 상위 포스트에 오를 수 있더라도, 순식간에 묻히거나, 노출 빈도가 적어지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검색 규모가 조금 작은 키워드와 본인의 브랜드가를 잘 표시할 수 있는 개인 해시태그등을 사용하더라도 탐색 포스트에 오래 남고 특정 타깃이 콘텐츠의 관심을 갖을 수 있도록 여러분의 콘텐츠와 관련된 해시태그를 적당량(10개 미만)으로 골라서 선택하는 것이 더욱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023.10.25 - [제테크 정보-파이프라인 구축 정리]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모음 / 복사가능 공유가능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모음 / 복사가능 공유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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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사용자들의 접속 시간 파악하기

 

2022년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폐지에 따라 최신성을 우선 순위로 노출이 되고있습니다.

이에 따라 생성한 콘텐츠가 더욱 노출이 잘 될 수 있도록 여러분 계정의 인사이트를 분석하여 타깃 오디언스가 포진해 있는 시간을 파악해 보는 것도 중요한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 프로필란에 '인사이트'탭을 클릭하면 팔로워의 증감율을 비롯하여, 상위지역, 연령대, 성별, 가장 활동이 많은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

 

 

1. 결국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폐지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서비스의 본질은 서로 소통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은 변함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공략하고자 하는 타깃 오디언스는 누구인지 알고 퍼스널 브랜딩을 시도하여 자신만의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지금 본인의 강점과 개성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을지라도, 분명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여러분들의 장점을 더 많이 발견하고, 좋은 영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인스타그램은 본래 블로그처럼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 사진을 공유하며 소통하는 서비스로 시작하였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은 시각을 자극하는 콘텐츠나 빠르게 스크롤하여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들을 선호하였습니다.

 

최근 릴스와 같은 숏폼 비디오 콘텐츠도 이러한 사용자들의 니즈와 부합하기 때문에 더욱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스타그램 사용자 특징 = 시각적 선호 + 빠른 전개 선호 + 짧은 영상 선호

 

3. 콘텐츠 채널의 성장은 바로 결과가 보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 꾸준함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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